436 0 0 0 253 0 2년전 0

메타버스 & NFT 교육용어 기초정리

서점에 가면 트랜드를 알 수 있다. 작년 상반기정도만 해도 인공지능, 빅데이터 관련 책들이 서점 앞단에 즐비해있었다. 그것과 함께 오는 것이 주식, 부동산 책들이다. 이 책들이 바로 우리가 주로 관심이 있는 주제들이다.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인가 메타버스가 등장하기 시작했다. 서점에도 오픈카톡방에도 뉴스에도 메타버스 키워드가 등장했고 이 파도는 머지않아 온라인 강의 플랫폼과 정부지원사업의 핵심과제 키워드까지 잠식해버렸다. 대학이나 관에서 강의를 하면 어른들과 젊은 청년들의 반응은 상반된다. (일반화하는 것은 아니다.) 어떤 아이들은 정말 흥미롭게 메타버스에 대한 이야기를 듣지만, 어떤 아이들에게는 정말 시시한 것으로 보인다. 그들은 메타버스를 경제활동을 할 수 있는 하나의 가상세계가 아닌 게임으로 이..
서점에 가면 트랜드를 알 수 있다. 작년 상반기정도만 해도 인공지능, 빅데이터 관련 책들이 서점 앞단에 즐비해있었다. 그것과 함께 오는 것이 주식, 부동산 책들이다. 이 책들이 바로 우리가 주로 관심이 있는 주제들이다.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인가 메타버스가 등장하기 시작했다. 서점에도 오픈카톡방에도 뉴스에도 메타버스 키워드가 등장했고 이 파도는 머지않아 온라인 강의 플랫폼과 정부지원사업의 핵심과제 키워드까지 잠식해버렸다.

대학이나 관에서 강의를 하면 어른들과 젊은 청년들의 반응은 상반된다. (일반화하는 것은 아니다.) 어떤 아이들은 정말 흥미롭게 메타버스에 대한 이야기를 듣지만, 어떤 아이들에게는 정말 시시한 것으로 보인다. 그들은 메타버스를 경제활동을 할 수 있는 하나의 가상세계가 아닌 게임으로 이해하고 있기 때문이다. 아이들 입장에서는 게임과 메타버스가 별반 다를바 없다. 심지어 어떤 메타버스 플랫폼들은 아이들이 하는 게임들보다도 그래픽이 많이 좋지 않다.

때문에 우리는 메타버스의 가치를 이해하지 못하는 아이들을 탓하기보다는 메타버스와 게임의 차이에 대한 명확한 개념을 알고 있어야 한다. 게임은 자유도가 없고 현실로부터 분리되어 있다. 반면 메타버스는 현실과 융합되고 연결되며, 경제활동을 할 수 있고 구속되지 않는다. 원하는 것을 할 수 있고 가고 싶은 곳에 자유롭게 갈 수 있다.

1933년에 미국의 루스벨트(Roosevelt, T.) 대통령이 경제 공황에 대처하기 위하여 시행한 경제 부흥 정책이 바로 뉴딜정책(New Deal)이다. 2021년 7월에 등장한 한국식 뉴딜정책 2.0 정책안에는 메타버스가 핵심 키워드로 주목되고 있다. 코로나 때문에 경기가 좋지 않은 이 때, 메타버스 안에 어마어마한 인구와 자본이 대이동을 하고 있다. 그 안에서 사람들은 가상세계에 존재하는 땅을 현금을 주고 구매를 하기도 한다. 메타버스 내의 강남 땅을 분양하기도 하고 하루가 다르게 이곳저곳에서 새로운 메타버스 플랫폼들이 등장하고 있다. 2022 국가지원사업의 핵심 키워드는 결국 메타버스 & NFT인 것이다.
(주)로드윌 대표이자 블록펄DAO 기획팀 리더 윌리엄경은 전자책NFT & 메타버스 강사로 활발하게 활동 중이다. NFT가 등장하기 이전부터 꾸준히 캐릭터를 만들어왔던 그는 이미지 하나로 가치가 만들어진다면, 캐릭터 표지가 들어간 전자책NFT의 가치는 어디까지일까? 라는 기대를 하며 NFT북 판매가 머지않아 등장할 것을 전망하고 있다.

전자책은 자기계발과 브랜딩을 넘어선 하나의 캐릭터이며 브랜드 캐릭터가 가지는 강점을 잘 파악한다면 애니메이션 캐릭터가 가진 만큼의 매력을 개인에게 적용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그는 캐릭터 전자책 표지를 OpeanSea에 등록했으며 '87명의 윌리엄경'이라는 캐릭터 표지 시리즈를 민팅 예정이다. 그는 메타버스 플랫폼에 대형서점을 구축하고자 하는 비전을 가지고 있다.

윌리엄경은 연극 전공생으로서의 인사이트를 활용하여 일반인들로서는 건드릴 수 없는 개성적인 가치를 캐릭터 표지에 담아내고 있으며 NFT 등장 이후, 전자책이 이제는 하나의 브랜드 상품으로써 가치가 극대화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